유튜브 볼 때,
영상에서 사람이 조곤조곤 얘기하면 볼륨을 키우게 된다.
이 때, 갑자기 영상에서 사람이 열받는다거나, 갑작스런 상황 때문에
악!!, 으악!! ㅅ발!! 뭐야!!
이런 감정섞인 발언에만 힘 줘서 크게 말하는 유튜버들이 있다. 진짜 너무 빡치고 화나는게, 평상시에는 조용히 얘기하니까 안들려서 소리 키워놓으면 갑자기 예고도 없이 소리를 지른다. 미치고 환장하겠는게, 갑자기 소리 커져서 놀라는건 둘째치고, 이어폰이면 귀가 찢어질거 같다. 안그래도 요즘 많은 사람들이 영상 컨텐츠를 조용히 즐기기 위해 이어폰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런 상황이 오면 너무 불쾌하고 짜증이 난다.
유튜버들은 방송을 녹화해서 올리는 것만 알고, 급작스런 상황에 욕하고 감정섞인 의성어를 넣어서 재밌기만 하면 다인줄 안다. 진심 귀찢어질거 같은 갑자기 소리지르는 유튜버들 너무 많다. 거기다가 야외촬영한 사람들은 갑자기 차가 지나가면서 빵! 하고 경적을 울린다던지. 녹화본 편집할 때 노말라이징 효과 한번 주든지, 소리 파형 다 보고 편집하면서 갑자기 비 정상적으로 올라가는 DB 조절도 안해놓고 올리니 눈쌀이 찌뿌려진다.
나만 이렇게 느끼는가? 나만 열받나?
혹시나 이 글을 찾아온 사람들이라면 나와 같은 빡침을 가슴에 품고 들어왔으리라 생각한다.
그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자 찾은 첫번째 방법을 써보도록 하겠다.
이 방법은 PC에서 적용하는 방법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시작] 버튼을 누른 뒤 '시스템 소리'라고 타이핑 해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설정이 뜨게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된다.
이제 [재생] 탭을 눌러 녹색 체크되어 있는 [스피커]를 더블-클릭 하거나, 선택 후 아래 속성 버튼을 누른다.
참고로 녹색 체크 되어 있는 재생기기가 현재 사운드를 재생해주는 장치라는 뜻이다.
그럼 아래 화면과 같이 [스피커 속성] 창이 나타나고
여기서 [개선 기능] 탭을 눌러 준다.
[개선 기능] 탭에 있는 목록을 쭉 내려보면 [라우드니스 이퀄라이제이션]이라는 기능이 있다.
이 옵션을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끝이다.
이렇게 하면 평상시 속삭이듯 조용한 옵션을 끌어 올려주고 '악!!!' 같은 갑자기 지르는 소리는 줄여줘서 대부분의 소리가 평탄하게 비슷한 볼륨을 가지도록 맞춰준다. 물론 완벽한 해결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소리가 잡히는걸로 봐서, 대부분의 소리는 잡을 수 있지만, 완벽하게 모든 소리를 평준화시켜주진 않는다. 그래도 어느정도 조곤하게 말하는 소리와 지르는 소리에는 차이가 있지만 80%이상 해결해주니 비슷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면 난청을 겪기 전에 이 옵션을 꼭 적용하자.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도 이런 옵션을 찾아봤으나 아직은 이런 옵션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지 않는것 같다.
나중에 난청오고나서, 귀에서 물나오면서 염증생기기 전에 볼륨을 조금 줄이는 방법밖에 없을 것 같다.
어차피 이어폰이라면 더 잘들리니 최대 볼륨을 좀 만 더 낮추는 수밖에...ㅠㅠ
혹시라도 좋은 기능을 알고 있다면 댓글로 공유를!!!(간절)